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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기록/cmmi

CMMI

by hominic 2023.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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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는 능력성숙도모델통합(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전산장비 운영 업체들의 업무 능력과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기 위한 모델입니다1CMMI는 기존의 능력성숙도 모델(CMM)을 발전시킨 것으로,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기준으로 사용되던 SW-CMM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의 품질보증 기준으로 사용되던 SE-CMM을 통합하여 개발한 후속 평가 모델입니다1.

CMMI는 프랙티스 영역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랙티스 영역 내에서 프랙티스들은 성과 개선을 위한 경로를 제공하는 레벨 1, 레벨 2 등으로 분류되는 일련의 진화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프랙티스 영역들은 Capability Area와 Category와 같은 논리적 그룹으로 분류됩니다2. CMMI 모델(버전 1.3)을 구성하는 22개의 프로세스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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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Requirements Development
  2. Requirements Management
  3. Technical Solution
  4. Product Integration
  5. Verification
  6. Validation
  7. Configuration Management
  8. Process and Product Quality Assurance
  9. Measurement and Analysis
  10. Decision Analysis and Resolution
  11. Project Planning
  12. Project Monitoring and Control
  13. Supplier Agreement Management
  14. Risk Management
  15. Integrated Project Management
  16. Integrated Teaming
  17. Organizational Process Definition
  18. Organizational Process Focus
  19. Organizational Training
  20. Organizational Process Performance
  21. Organizational Innovation and Deployment
  22. Causal Analysis and Resolution2

CMMI 프렉티스는 이러한 형태로 구성된 프로세스 영역들을 활용하여 조직의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지원합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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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랙티스 영역 원인분석 및 해결 (CAR) 형상관리 (CM) 의사결정분석 및 해결 (DAR) 산정 (EST) 거버넌스 (GOV) 이행 인프라 (II) 성과 및 측정 관리 (MPM) 모니터링 및 통제 (MC) 조직 교육훈련 (OT) 동료검토 (PR) 계획수립 (PLAN) 프로세스 자산 개발 (PAD) 프로세스 관리 (PCM) 프로세스 품질보증 (PQA) 제품 통합 (PI) 요구사항 개발 및 관리 (RDM) 위험 및 기회 관리 (RSK) 기술 솔루션 (TS) 검증 및 확인 (VV)

 

 

 

 

 

 

목차

  • 머리말
    감사의 글

    프롤로그: 동화나라의 CMMI

    CHAPTER 1 CMMI 개요
    1.1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1.2 CMMI의 탄생
    1.3 CMMI의 구조
    1.4 CMMI의 단계
    1.5 CMMI의 활용

    CHAPTER 2 CMMI 이해
    2.1 실행 범주의 역량 영역과 프랙티스 영역
    2.2 관리 범주의 역량 영역과 프랙티스 영역
    2.3 지원 범주의 역량 영역과 프랙티스 영역
    2.4 개선 범주의 역량 영역과 프랙티스 영역

    CHAPTER 3 CMMI 적용
    3.1 프로세스 개선 접근 방법
    3.2 프로세스 개선 조직
    3.3 프로세스 개선 계획 수립 및 모니터링
    3.4 프로세스, 절차 및 정책

    인터미션: 둘째 돼지의 후회

    CHAPTER 4 CMMI 성숙도 4, 5단계 적용
    4.1 상위성숙도 기본 개념
    4.2 CMMI 성숙도 4단계 적용
    4.3 CMMI 성숙도 5단계 적용

    CHAPTER 5 프로세스 개선 고려사항
    5.1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어떻게 수행되어 왔나?
    5.2 올바른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방향
    5.3. 프로세스 개선 활동 시, 명심해야 할 5가지

    에필로그: 토끼와 거북이 PM

    A1. 용어 정의
    A2.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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